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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 가능하지 않은 일을 하라스타트업 2022. 12. 28. 15:10728x90반응형
확장 가능하지 않은 일을 하라
Recruit
하지만 시장이 존재한다면, 처음엔 손수 사용자를 데려오는 것으로 시작해서 점점 손이 덜가는 방법으로 바꿀 수 있을것이다.
Delight
당신은 서비스 초기 사용자들이 당신의 서비스를 가입했을 때 이것이 자신이 한 최고의 선택이라고 느끼도록 만들어야 한다.
팀쿡은 당신이 맥북을 산다고 손편지를 보내진 않는다.
당연히 그는 할 수 없다.
하지만 당신은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작은 기업의 강점이다.
현재 존재하는 관례들이 사용자 경험의 상한이 아니란 것을 깨달으면, 사용자들을 얼마나 더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Experience
미친 듯이 잘 해내는 것은 말 그대로, 무언가를 할 때 그 일에 매일 병적으로 매달릴 만큼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제품이 미친 듯이 좋아야 한다는 말이 아니라, 당신의 사용자가 되는 경험이 미친 듯이 좋아야 한다는 것이다.
가장 성공적인 스타트업들에게 사용자와의 과도한 관계는 제품을 좋게 만드는 필수적인 피드백 과정의 부분이다.
만약 사용자가 너무 많아져서 어쩔 수 없이 그룹 단위로 사용자를 보아야 할 때,
당신은 사용자가 얼마 없을 때 했던 것처럼 사용자의 집이나 회사로 찾아가서 당신의 제품을 어떻게 쓰는지 지켜보고 싶을 것이다.
Fire
확장 가능한 좋은 요령 중 하나로, 일부러 좁은 시장을 타겟하는 것이 있다.
내가 마크주커버그와 Startup school에서 인터뷰했을 때, 그는 각 학교마다 수업리스트를 만들기 위해 할 일이 아주 많았지만,
이 일을 하는 것이 페이스북을 사용자들의 편안한 집처럼 느끼게 만들어 준다고 이야기했다.
Meraki
초기 사용자는 당신 제품의 틀이 되는 역할이 된다.
계속해서 그들의 요구에 완벽하게 맞추기 위해 변형 하다 보면, 다른 사용자들도 원하는 제품을 만든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Manual
만약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를 가진 누군가를 찾아 그 문제를 수작업으로 해결할 수 있다면, 할 수 있는 한 해결해본 후, 병목이 되는 부분을 점진적으로 자동화해라.
자동화되어 있는데 그 누구의 문제도 해결할 수 없는 방법(이런 경우가 더 일반적이다)보다는 훨씬 더 좋을 것이다.
Big
소규모 런칭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쉽게 볼 수 있다.
몇몇 성공한 스타트업을 떠올려 보아라.
그 중 서비스 런칭에 대해 기억하는 회사가 몇 개나 되는가? 런칭시 필요한 것은 몇몇 초기 핵심사용자가 전부다.
몇 달 후에 당신이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는 처음에 몇 명의 사용자가 있었느냐보다 그들을 얼마나 행복하게 만들었나에 달려있다.
그렇다면 왜 창업자들은 런칭을 중요시 생각할까? 바로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하고 게으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신이 만든 제품이 아무리 좋더라도, 사용자를 획득하는 것은 항상 점진적인 프로세스이다.
왜냐하면, 좋은 제품은 주로 새로운데, 대게 사용자들은 생각해 볼 수 있는 대체재가 있기 때문이다.
큰 회사와의 파트너쉽이 큰 성공을 불러올 수 있다고 생각하는것이 일반적으로 경험 없는 창업자들이 하는 실수이다.
Vector
수치적인 것뿐만 아니라 초기에 회사를 키우기 위해 해야만 하는 확장할 수 없는 것들까지 포함한 하나의 벡터 쌍으로 생각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728x90반응형